책소개
지혜를 얻고 싶습니까?지혜의 극치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이 책은 [인생 잠언] 시리즈(지혜 편, 성공 편, 행복 편) 중 지혜 편으로, 잠언 1-11장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잠언 1-9장까지는 잠언의 서론으로 지혜가 우리를 초청하는 내용이 많다. 지혜가 초청하면 응답하라는 것이다. 지혜가 제발 내 말을 들으라고 소리지르며 간청한다. 안타까운 마음, 간절한 마음 때문에 혼신의 힘을 다해 절박하게 외친다. 지혜의 외침은 예수님의 사랑의 외침이다. 구원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라는 외침이다. 잠언 10장 이하는 그 초청에 응답한 하나님의 자녀가 일상생활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를 말씀한다. 여기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대구법이다. 좋은 것과 나쁜 것을 비교해서 설명한다. 반복법이나 강조법을 통해 좋은 것을 돋보이게 하고, 잘 기억하여 실천하게 하려는 것이다.저자는 잠언의 지혜가 이론이 아니라 자신의 삶이 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성숙함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잠언 전체를 다루기를 미뤘다. 하지만 60세가 되면서 잠언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서가 아니라, 더 알고 싶다는 절박함 때문에 잠언을 연구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 절박함이 도구가 되어 잠언을 씻고 다듬고 요리하여 어디에서도 맛볼 수 없는 풍미 가득한 잠언 정찬을 내놓다. 누구든 언제든 오셔서 즐기기를 초대한다.
저자소개
목사의 가장 중요한 임무가 말씀 선포라고 믿는 황명환 목사는 군더더기 없이 진리만을 전하고자 마음과 정성을 쏟는다. 성경을 올바르게 해석하고, 설교에 하나님의 뜻만 드러나도록 핵심을 짚어 진리를 선포한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고전 2:2)한 목회자로서 “우리는 능력도 자랑할 것도 없으며 오직 십자가 안에 능력이 있다”는 것을 늘 강조한다.
그는 장로회신학대학교와 신대원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구약학(Th. M), 윤리학과 기독교 문화(Th. D)를 공부했으며, 현재 수서교회 담임목사로 사역하고 있다. 2007년 세상과 교회의 소통을 위해 수서문화재단을 만들어 문화사역을 감당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남자와 여자>라는 영화를 제작하여 개봉하였다. 2017년에 죽음과 천국에 대한 연구를 통해 죽음을 어떻게 준비하고 하나님 나라를 소망해야 하는가, 남은 인생을 어떻게 천국을 바라보며 순례자로 살아야 하는가를 연구하고 가르치기 위해 EPOL(Eternal Perspective Of Life) 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종말론에 관한 비교연구”, “하나님의 이름에 관한 연구”, “죽음이해에 관한 유형론적 연구”가 있으며, 저서로는 《허무》, 《자유》, 《그곳을 떠나라》, 《그것을 지키라》, 《그분을 섬기라》, 《건강한 교회, 행복한 교인 1, 2, 3》, 《나의 신앙고백》, 《죽음 인문학》, 《죽음 인문학 워크북》, 《죽음에서 삶을 배우다》, 《인생 잠언》(지혜편, 성공편) 등 다수가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부 모르겠습니다내가 모른다는 것을 아는 것이 지혜입니다1 잠언은 인생 사용설명서입니다 142 순종과 거절 283 지혜의 부름에 응답해야 합니다 424 지혜를 갈망하는 사람 565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702부알겠습니다하나님 아버지의 가르침을 '달게' 받겠습니다6 징계는 꼭 필요한 훈련입니다 887 베푸는 것이 지혜입니다 1028 마음을 어디에 두고 있습니까? 1169 마음을 지켜야 삽니다 13010 죄를 멀리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1443부돌아가겠습니다더 사랑하기 위해 ‘말씀’으로 돌아가겠습니다11 네 배우자를 즐거워하라 16012 경솔한 보증을 피하는 것이 지혜입니다17413 게으름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18614 간절함 20015 지혜의 계보 2144부‘답게’ 살겠습니다세상을 지혜롭게 사는 것보다먼저 하나님의 자녀로 살겠습니다16 두 종류의 초대 23017 지혜로운 아들과 미련한 아들 24218 말은 바로 그 사람입니다 25819 남는 장사를 해야 합니다 27220 좋은 씨앗을 심어야 합니다 288